플레이스테이션 2는 드림캐스트에겐 치명타였다. 드림캐스트의 다양한 동시발매 타이틀에 대항하여 PS2는 DVD 재생 기능을 들고 나온 것이다. 소니를 제외하고도 다른 두 가지 경쟁 기기의 등장이 가까워지면서 초조해질 수 밖에 없었던 세가는 드림캐스트의 가격을 99 달러로 인하하여 판매를 촉진하고자 했으나, 하드웨어 판매로 인한 회사의 손해가 더욱 심해지는 상황에 빠지게 되었다. 소프트웨어 쪽에서 백만장 이상 팔린 히트 게임들로 벌어들인 수익에도 불구하고, 이는 하드웨어로 인한 손실을 메꾸기에는 부족했던 것이다.

2001년, 결국 세가는 패배를 인정한다. 지난 18년간 게임기 시장에서 격렬한 전투를 벌이는 동안 승리했던 순간은 단 몇 해에 불과했던 세가가 드디어 가정용 게임기 시장에서 철수하기로 한 것이다. 드림캐스트의 생산은 2001년 3월에 중단되었으며, 최종 재고는 50달러에 판매되었다. 드림캐스트의 포기는 스톨러가 새턴을 포기했을 때와 비슷한 식이었지만, 이번에는 다음을 기약한다는 희망조차 없었다. 새턴 때와 마찬가지로, 세가와 몇 안되는 서드파티 개발사들은 슬픔을 삭이면서 2002년 초반까지 북미시장에 계속해서 드림캐스트 게임을 공급했다. 게임큐브와 엑스박스가 시장에 등장하면서, 드림캐스트의 마지막 희망은 깨끗하게 사라져 버렸다.

세가의 마지막 가정용 게임기는 컬트 팬들의 추앙을 받았고, 나오미 아케이드 기판과의 연계성을 통해 일본에서는 북미 시장에 게임 공급이 완전히 중단된 그 시점 이후로도 약 5년 동안 계속해서 아케이드 게임의 드림캐스트 이식작들이 등장할 수 있었다. 이 중 보더 다운, 트라이질, 언더 디피트 등의 몇몇 게임은 수집가들에게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 게임들이 되었다.

그러나 정작 세가의 게임은 볼 수 없었다. 세가 게임이 없는 드림캐스트는 그저 환영에 불과했고, 세가의 팬들은 회사가 맞이한 새로운 운명을 묵묵히 받아들이거나 아니면 세가에 대한 애정을 과거 속에 묻어두고 다른 길을 가야만 했다.

하드웨어 포기, 그 이후...

하드웨어 사업에서 철수할 무렵, 세가는 다양한 신작 게임들을 쏟아내면서 소프트웨어 개발의 창의성 면에서는 상당히 풍부한 역량을 보유한 상태였다. 소프트웨어 개발사 및 제작사로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기에 이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점이었다. 그러나 모든 이가 그렇게 생각했던 것은 아니었다. 세가에서 이러한 방향 전환을 공식으로 발표했을 때, EA는 이를 제네랄 모터즈가 BMW를 만들고자 하는 상황에 비유했다.

세가의 새로운 출발은 나쁘지 않았다. 게임큐브 발매와 동시에 내놓은 슈퍼 멍키 볼이 서드파티 개발사로서 그들의 첫번째 시도임에도 불구하고 큰 성공을 거둔 것이다. 엑스박스로도 건발키리나 젯 셋 라디오 퓨처와 같은, 상업적으로는 비교적 덜 성공했지만 매니아들의 인기와 평단의 호평을 받는 게임들을 내놓았고, 뒤이어 발매한 버추어 파이터 4는 상업적인 큰 성공까지 거두었다.


CSK 회장 오카와 이사오는 오래전부터 세가를 소프트웨어 회사로 만들고 싶어했지만, 하드웨어 사업에서 손해를 보던 시기에도 그는 세가의 가장 강력한 투자자이자 지원군이었다. 그러나 2001년 3월, 마침 세가가 드림캐스트의 생산을 중지하고 오카와가 원했던 소프트웨어 회사로 거듭나는 그 시점에, 오카와 이사오는 세상을 떠나고 만다. 세가의 운명은 남아있는 무관심한 CSK 이사회의 손에 놓여져 버린 것이다.

CSK는 1984년 나카야마 하야오의 조직개편 이후 지금까지 세가의 경영권을 좌우할 수 있는 지분을 유지하고 있었지만, 오카와를 제외한 다른 이사회 임원들은 세가에 큰 관심이 없었다. 2003년 2월, 세가가 회사의 생존을 위해 파칭코 제작업체인 새미와 합병을 고려하고 있다는 소문이 돌기 시작한다. 그 몇 달 후에는 남코가 후보로 오르더니, 나중에는 반다이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이름도 오르내리게 된다. 세가의 재정에 큰 문제가 있는 건 분명했다.

이러한 협상은 합병 비율과 임원진 선출 등의 이견으로 인해 모두 실패로 돌아갔고, 결국 새미가 CSK가 가진 세가의 지분을 인수함으로서 실질적인 세가의 주인이 된다. 새미 역시 소프트웨어 사업에 오랜 경험이 있었지만, 회사가 꿈꾸는 국제적인 제작사의 위상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세가가 필요했던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세가가 가진 창조적 자산의 보존 따위에는 별 관심이 없었다. 그들은 세가의 독립 개발 스투디오를 내부 조직으로 다시 통합하고, 그 와중에 UGA 대표 미츠구치 테츠야 같은 능력있는 개발자들이 하나 둘씩 회사를 떠나게 된다. (미츠구치는 나중에 Q 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한다.) 여기에는 소닉 팀 리더 나카 유지와 오랜 기간 동안 AM2를 총괄했던 스즈키 유도 포함되었다. (역주: 스즈키 유와 세가의 관계에 대해서는, 아직도 그가 명목 상으로는 세가에 속해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모든 이야기가 해피 엔딩으로 끝나는 것은 아니다. 물론 아직 세가는 죽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의 세가는 예전 그 화려했던 모습도 결코 아니다. 새미에 인수된 이후 세가 내부 개발팀이 내놓는 게임들은 과거의 명성에 못미치는 것들이 많다. 아케이드의 운영 역시 침체기를 겪고 있으며, 원작의 개발자가 여전히 세가 내에서 일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양 개발사들에게 세가의 중요 시리즈물 개발을 넘겨버리기도 한다. 많은 전설적인 개발자들이 여전히 세가에 남아있긴 하지만, 그들이 원하는 것을 하도록 허용되는 경우는 별로 없다. 종종 우리는 세가의 잠재력을 '용과 같이' 같은 게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지만, 이러한 기회는 너무도 적다.

어쨌거나, 세가의 미래는 과거와는 다를 것이다. 그것이 좋은 방향이든 그렇지 않은 방향이든 말이다. 중요한 건 현재 세가의 모습으로 과거를 평가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많은 기록이 승자의 관점에서 패자의 역사를 왜곡하지만, 이는 역사의 복잡성을 무시하는 행위이다. 세가는 게임 역사 상 가장 열정적이고 창의적이며 생산적인 개발사 중 하나였으며, 지금, 그리고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나도 이 사실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다.
 





(완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 트레비스 파스 / 번역: 페이비안 / 원문게시일: 2009.4.21 / 출처: IGN Ret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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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sookhee 2009.05.22 14: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며칠에 걸친 긴 글 잘 읽었습니다.
    '세가 가가'같은 게임을 만들 수 있는 회사가 흔하진 않죠.
    소울칼리버와 함께 보냈던 시간들과, 버츄어 파이터에 티코 한대 값 정도를 쏟아붓던 시절이 생각났습니다.

    • BlogIcon 페이비안 2009.05.22 20: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편부터 11편까지.. 5월 12일부터 22일까지 딱 열흘이 걸렸네요. ^^ 티코 한 대 값이면 굉장한데요. ㅎㅎ

      저도 소울칼리버를 사기 위해 용산을 떠돌던 때랑, (발매일이 마침 전자랜드쪽은 쉬는 날이었다죠.) 동호회 사람들이랑 볼드춤 추는 거 구경하던게 엊그제 일인 것만 같습니다. 크레이지 택시 땜에 핸들에 패달 구해서 책상 놓고 운전석 꾸미던 기억도 지금은 꿈만 같네요. ㅎㅎㅎ

  2. BlogIcon 만귀 2009.05.22 14: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랜만에 들렀습니다. 세가라...참 대단한 회사였는데 말이죠. 예전 드캐에서 베스낚시 게임으로 밤을 새던 기억이 납니다. 그 찌르콘이랬나? 전문 콘트롤러와 함께 밤을 하얗게 태웠었는데 말이죠.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정말 눈물없이 볼 수 없었다능;;;

    • BlogIcon 페이비안 2009.05.22 20: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낚시 게임이 의외로 재밌다고들 하더군요. 저는 낚시라면 아주 어릴 적에 아버님따라 억지로 다녔던 기억때문에 그 뒤로 관심이 별로 없었는데, 최근에 친구들이 바다 낚시 다녀와서 자랑하는 통에 살짝 솔깃하기도 합니다. ㅎㅎ 간만에 댓글로 뵈니 또 색다르게 반가운 느낌이 드네요. ㅋ

  3. BlogIcon 태현 2009.05.22 16: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세가는 참 시대를 잘 타지 못한 것 같습니다... 여러모로 아쉽네요.
    장편의 번역 감사드립니다. =)

    • BlogIcon 페이비안 2009.05.22 20: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재밌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세가의 역사는 살짝씩 어긋나는 타이밍의 비극이랄까... 경영진의 한 타이밍 늦은 의사결정이랄까.. 아무튼 안타까움이 참 많은 이야기인 듯 싶습니다. 과연 앞으로는 어떨지... 지금까지만 봐서는 그닥 전망이 밝지는 않은 듯 한데, 또 어떤 전환기가 올 수 있을까요?

  4. BlogIcon Reg Teddy 2009.05.22 18: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아 드디어 완결이네요.... 위 사진을 보니 Press Start를 하고 싶어지네요...

    번역 감사합니다^^

    • BlogIcon 페이비안 2009.05.22 20: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모든 세가의 팬들이 비슷한 마음일 거 같습니다. IGN을 보니, 앱스토어야 말로 세가의 부흥을 위한 시발점이 될 수 있지 않겠냐는 이야기가 있던데, 이런 생각에 호응하는 것인지 일단 소닉이 아이팟 터치용으로 나왔다고 하네요. ^^

  5. 에드 2009.05.22 19: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으하하하..세가.....비운의 천재?..아니면 건방진 천재??
    뛰어난 게임성을 가졌으나.계속되는 판단 착오로..결국은..ko...

    • BlogIcon 페이비안 2009.05.22 20: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세가를 세가답게 했던 이들이 상당히 많이 빠져나간 지금.. 과연 옛 영광을 찾을 수 있을까요? 그저 비운의 천재로 과거 속에 남을 것인지.. ^^;

  6. 비관적로맨티스트 2009.05.22 22: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어렸을때 메가드라이브 구입했었는데요. 골든엑스와 아쿠스오딧세이 때문에 구입한거였죠. 아버님께서 큰맘먹고 비싼거 사주시는거라 사전조사를 하셔서 닌텐도 것이 유명한데 그것이 어떠냐고 하셨지만 제 고집으로 결국 메가드라이브를 샀었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역시 게임기의 메인은 슈퍼패미콤이었더군요. 이것저것 따지고보면 역시 슈퍼패미콤의 압승이지만 한때 메가드라이브 유저로서 그 후로도 세가를 편드는 경향이었죠. *^^* 세가 세턴이 실패한 후로 다시는 하드웨어 쪽에서 회생하지 못하는 것 보고 실망했었는데 님 글들을 보고 다시 떠올리니 실감이 나네요. 지금은 게임 자체를 별로 하고 있지 않지만 괜시리 옛추억에 잠시 잠겨보았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 BlogIcon 페이비안 2009.05.23 12: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8비트나 16비트 시절, 언제나 대세는 닌텐도였지만 항상 세가 게임기에는 꼭 한번 해보고 싶은, 정말 재밌을 거 같은 게임들이 종종 있었기에 나름 매력이 있었죠. ^^

  7. 훌리건 2009.05.23 00: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음 버추어스트라이커 카페 운영자였던 사람입니다. 각종 명작이 많았던 세가의 몰락이 정말 아쉽습니다. 특히 버추어 시리즈의 경우 테니스와 버추어 스트라이커는 정말 게임성과 각종 요소가 완벽히 결합된 게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작년 쯤인가 한국의 세가코리아도 철수하고 버추어 시리즈도 더이상 개발을 안한다는 소식을 접하고 아쉬움을 금할 길이 없었습니다. 세가가 콘솔 뿐만이 아니라 아케이드 사업까지 철수 하려는 것 같아서 마음이 아프네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 BlogIcon 페이비안 2009.05.23 12: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 친구 중에도 버추어 스트라이커의 달인이 한 명 있었는데 ^^ 버추어 테니스는 저도 참 재밌게 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아케이드에서 항상 혁신을 보여주던 과거를 생각하면 지금의 세가는 참... ㅠ.ㅠ 예전에 두바이에 세계최대 규모의 두바이몰을 짓는데, 거기 세가의 아케이드 센터가 들어간다 해서 기대를 했었어요. 제가 두바이 갔을 때에는 아직 오픈을 하지 않았었는데, 경제위기랑 두바이 몰락으로 어떻게 되가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8. BlogIcon 도꾸리 2009.05.23 07: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눈물 흘리고 봅니다~~ㅋㅋ

    지난 댓글을 보니 wil를 사용하면 콘솔게임도 이용가능하군요~~
    오~~
    좋은 정보~~
    하기사 아내가 함께 할 수 있는 게임기를 사자고 하던데...
    위가 딱 좋은 것 같아요~~.

    • BlogIcon 페이비안 2009.05.23 12: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가족과 함께하기에는 Wii만한 게임기가 없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버추얼 콘솔의 옛날 게임들이 (공짜로 즐길 수 있는 PC 애뮬에 비하면) 쪼금 바가지 금액인 거 같기는 해도, 제 생각에는 가장 옛 분위기를 재현하면서 고전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 싶어요. Wii를 구매하시려면, 조금 기다리셨다가 모션플러스라는 주변기기가 어떤 반응을 얻는지 지켜보신 후에 구매하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사실 요새 Wii가 할만한 게임도 별로 안나오고, 약간 침체기에 접어들었거든요.)

  9.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05.23 08: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완결이네...

  10. 123 2009.05.23 08: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오락실의 슈팅 게임 매니아였습니다.

    예전에 세가에서 버츄어캅 1, 2 부터 하우스오브더데드도 많이 했죠. 총 상태와 영점 조절 상태가 좋은 오락실을 찾으면 거기 단골 되고...

    다른 회사에서 발판 밟는 타임 크라이시스로 버츄어캅을 견제하는 듯 보였지만 버츄어캅의 이벤트 연출과 박진감은 따라오지 못했죠. 아직도 중1때 버츄어갑 2가 나오고 자동차 추격장면이 나오자 오락실의 사람들 십수명이 둘러싸 구경하고 저도 얼굴이 빨갛게 흥분되서 신나게 총 쏘던 기억이 있는데..

    쥬라식파크도 완전 명작. 랩터 추격 장난 아니고... 그렇게 버츄어 캅부터 쥬라식 파크, 하우스오브더데드 등으로 세가는 슈팅 게임의 지존이라생각했는데 더이상 게임을 안만드네요.

    타임크라이시스는 그래도 계속 나오는 듯 해보이구요.

    아... 세가의 슈팅게임을 정말 좋아했는데 아쉽습니다.

    그나마 예전 게임기가 있는 오락실에 가보면 총이 맛이 갓거나 영점 조절 엉망에 모서리 부분에는 총이 맞지도 않고... 쩝..... 아쉽다....

    • BlogIcon 페이비안 2009.05.23 12: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하우스오브더데드도 참 멋진 게임이었죠. 그러고보니 다이너마이크 형사였나.. 그것도 꽤 재밌었던 기억이 납니다. 세가의 게임들은 정말 화끈한 연출과 독특한 게임성으로 한 번 팬이 되면 정말 많이 좋아하고 푹 빠지게 되는 그런 게임들이 많았죠.

  11.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05.23 20: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버파는 요즘 철권에 비해 뒤쳐지는 기분이에요..
    속상하네요. 전 항상 버파 편이었는데 -_ㅜ

    • BlogIcon 페이비안 2009.05.23 22: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사실 격투게임은 옛날 슈패시절의 드래곤볼 (무투열전이었나요?)이랑 의외의 투신전 시리즈.. ㅋㅋㅋ 많은 이들이 별로라고 평가하는 게임인데, 은근히 친구들이랑 할 때는 재밌더라고요. ㅋ

  12. FOREVER SEGA 2009.06.22 22: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많은 세가의 명작게임들이 있지만 전 <OutRun>시리즈 <원더보이몬스트랜드><하우스오브데드 시리즈> 이 세가지 작품만으로도 세가에 반했습니다.

    세가게임은 재밌고 작품성도 좋지만 게임의 배경음악들도 어찌 이렇게 좋을수가 있는지.......

  13. ed 2010.03.06 03: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세가의 역사를 돌아보니 문득 세가팀의 역작 버닝레인저가 생각나네요. 음악도 훌륭했고 정말 재밌게 했었던 기억이...요즘 다시 찾아보면 의외로 정보도 없더군요.

  14. 세가타 2014.04.11 10: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세가 매니아었어요.
    겜보이 > 메가드라이브 > 메가CD > 슈퍼32X > 세가새턴그레이 > 세가새턴화이트 > 드림캐스트...
    패밀리, PC엔진듀오, 네오지오, 플스1, 플스2 도있었지만,
    세가의 갈망은 저도 남달랐죠^^
    세가가 아니었으면, 지금의 게임산업이 달라졌을수도 있지 않았을까 합니다.
    반면, 정말 재미없는게임들도 꽤 있었죠 ㅎㅎ
    드캐 첨나왔을때 세가렐리를 패드트리거 2번뿌러질때까지 했다는 ㅎㅎㅎ
    지금도 안드로이드애뮬로 판타지스타4를 간간히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