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창의성은 과학이다.

나름의 문화생활 2007. 11. 17. 00:13 Posted by 페이비안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흔히들 발명은 천재들의 순간적인 번뜩임이 낳은 결과라고 하지만, 창의성은 과학이다에서 다루는 트리즈 이론은 그와는 다른 이야기를 들려 준다. 책을 읽으면서 트리즈라는 이론을 단순하게 설명하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그래도 한 번 시도해 본다면 이렇게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다.
 
트리즈, 즉 발명문제 해결 이론은, 현상에서 발생하는 모순적 상황을 단순한 문제로 환원시킬 수 있다면, 인류가 만들어낸 수많은 특허들에 공통되는 원리들을 적용하여 새로운 발명을 만들어낼 수 있으며, 이러한 방식이 기존의 천재들과 수재들의 시행착오에 따르는 노력과 운보다는 좀 더 효율적으로 발명을 이룰 수 있다는 이론이다.

책에는 기술 시스템이라던가, 물질-장의 법칙, 다양한 물리, 화학 관련 어려운 이야기가 나오기 때문에, 아마 회사에서의 독서통신 교육이 아니었다면 내가 스스로 선택할 책은 아니었겠지만, 의외로 흥미로운 내용이 많아 나름 재미있게 읽은 것 같다.

창의성, 창조, 발명... 이런 것들이 하늘로부터 내려받은 재능의 소산이라던가, 아니면 초인적이고 괴이한 집착에 의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라는 일반적인 믿음에 왠지 모를 반감을 가진 사람이라면 한 번쯤 읽어보면 좋을 듯.

본문 중에서, 발명도 언젠가는 과학이 될 것인가에 대한 의문에 대해 저자인 겐리흐 알트슐러는 기술 시스템 설계가 '예술'에서 '과학'이 되었듯 발명도 그렇게 될 것이지만, 그것은 인간의 창의성이 의미를 잃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인류가 보다 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의미한다고 한 부분은 꽤나 인상적이고도 계몽적이다.

다만 이 책은 엔지니어 계통으로 일하는 사람들에게 보다 더 흥미로운 책이며, 나로서는 곱씹어가면서 읽고 싶은 정도는 아니었다. 따라서 리뷰도 짧게.

출판사는 도서출판 인터비전, 정가 17,000원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나름의 문화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위터, 140자의 매직  (2) 2009.09.16
'내가 죽인 소녀' - 하라 료  (4) 2009.08.26
지구가 멈추는 날  (2) 2009.01.01
소설 심취  (0) 2008.12.18
일드: 카메나시의 재발견, 1파운드의 복음 날림 소감  (2) 2008.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