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월드 워리어

스트리트 파이터가 다양한 가정용 콘솔로 이식되는 동안 (어떨 때는 "파이팅 스트리트"라는 이름으로) 오카모토는 다음 작업에 착수했다. 니시야마와 마츠모토가 다른 방향으로 떠난 것에 대해 불만은 없었지만, 이로 인해 그의 경쟁심은 더욱 불타올랐다. 오카모토는 이제 본인이 만들어낸 전작 뿐만 아니라, 그동안 그의 옛 팀원들이 만들어낸 게임들 모두도 능가하는 후속작을 만들어야만 했기 때문이다.

오카모토는 "아키맨" 니시타니 아키라와 후나미츠를 팀에 합류시켰다. 캐릭터 디자인은 후나미츠와 파이날 파이트 때 함께 작업했던 야스다 아키라에게 주어졌다. 대부분의 게임들이 여전히 많아봐야 두 개의 버튼 만을 사용했던 당시 본사 경영진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시작부터 그들은 6버튼 체계를 고수하기로 했다. 또한  류, 켄, 사카트, 이름만 "M.바이슨"으로 바뀐 복서 마이크 등 전작의 몇몇 익숙한 얼굴들을 다시 등장시키기로 한 반면, 새로운 캐릭터가 남은 명단을 채울 예정이었다. 오카모토는 그 시점에서 돌이켜보면 거대한 변화의 시발점이 된 결정을 하게 된다. 모든 캐릭터를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있게 만들기로 한 것이다. 소박하게 시작했던 속편은 지금까지 만들어진 그 어떤 비디오 게임과도 다른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는 작품이 되어 가고 있었다.

총 여덟 명의 캐릭터가 일곱가지 서로 다른 격투 스타일과 총 서른 한 가지의 기술로 무장했다. 이를 통한 조합은 무궁무진했다. 플레이어는 켄, 류, 스모 선수인 에드몬드 혼다, 러시안 레슬러 보드카 고발스키 (나중에 장기에프로 이름이 바뀐다), 유연하고 아름다운 춘리, 플라잉 길로틴에서 차용된 요가 파이팅의 대가 달심, 멋진 헤어스타일의 미군 가일, 그리고 전기를 내뿜는 정글 몬스터 블랑카를 선택하여 각 캐릭터마다 마련된 스토리와 배경, 환호하는 관중들을 바탕으로 격투를 벌일 수 있었다. 모든 게이머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캐릭터를 찾아낼 수 있었다.

방어와 던지기의 개념도 추가되었다. 전작에서도 인기만점이었던 특수 공격은 좀 더 활용하기 쉽게 되었지만 여전히 숙달하는 데 노력이 필요하여 초보자와 상급자 간에 차이가 날 수 있도록 하였다. 전작의 보너스 라운드는 차량을 때려부수는 것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 하드웨어의 진화로 인해 조작에 대한 반응도 매우 빨라져서 각 캐릭터들의 화려한 기술은 더욱 빛을 발하게 되었다.

오카모토의 팀은 그들이 만들어 낸, 당시로서는 어마어마한 용량인 16메가비트 게임에 대해 충분히 만족스러웠지만 게이머들의 반응이 어떨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예측하지 못했다. 스트리트 파이터 II: 더 월드 워리어는 1991년에 아케이드에 등장했고, 그 즉시 전 세계 비디오 게임 시장을 석권하는 어마어마한 히트를 기록하게 된다.

스토리는 여느 격투 게임과 크게 다르지 않은 일반적인 구조였다. 정체불명의 범죄 조직 샤도루 (혹은 샤다루, 샤도우루, 샤도우로우)가 국제 격투 토너먼트를 주최하여 전세계의 가장 강력한 격투가들을 초대한다. 플레이어의 캐릭터는 다른 격투가들과 일곱 번의 승부를 거친 후에 세 명의 샤도루 간부들, M. 바이슨, 스페인 닌자 발록, 사가트를 차례로 상대하고, 마지막으로 샤도루의 보스이자 초능력자인 베가와 마지막 승부를 겨루게 된다. 그러나 캡콤 USA에서는 마이크 타이슨에 대한 표절로 인한 소송을 대비하여 네 명의 보스 이름을 막판에 변경한다. 복싱 선수가 발록이 되고, 원래 발록은 베가, 원래 베가는 M. 바이슨이 되었고 사가트만 원래 이름을 유지했다.

이름이 어떻게 되었든 간에, 이들을 물리친 게이머들은 격투 게임에 있어서는 흔하지 않은 선물을 받게 된다. 바로 이벤트 신이 들어간 엔딩이었다. 대부분의 격투가들은 그들의 가족이나 연인에게 돌아간다. 인터폴 비밀 경찰인 춘리는 아버지의 원수인 바이슨을 물리치고 눈물을 훔친다. 장기에프는 미하일 고르바쵸프와 함께 춤을 추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류는 언제나 그렇듯이 더욱 강한 상대를 찾아 수평선 너머로 수련의 길을 떠난다.

스트리트 파이터 II의 스토리와 보스를 모르는 게이머는 거의 없었다.


(계속...)

글: 러스 맥러힌 / 번역: 페이비안 / 원문 게시일: 2009.2.16 / 원문 링크: IGN Retro

* IGN.com으로부터 전문 번역 허가를 받은 글입니다.

* 다음 글이 기다려지세요? 그렇다면 이 블로그를 RSS구독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