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1/19 - [사진기 / IT] - Acrobat 9으로 게임번역 포트폴리오 구성하기 1편 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이번에는 지난 포스팅을 통해 만든 PDF 문서들을 가지고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에도 역시 PDF 파일 외에 그림이나 동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파일들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시작 페이지, 각 파일의 설명란, 파일 내의 주석 등을 통해 다양한 문맥 정보들을 추가시킬 수 있는 부분이네요. 단순한 파일 모음이 아닌, 전체적인 스토리를 가진 그야말로 '포트폴리오'를 비교적 간단하게 구성할 수 있으니까요.

먼저 Acrobat 9을 실행시킨 뒤, 파일 탭의 PDF 포트폴리오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그럼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일단 대상 파일들을 불러와야 하겠죠. 제 경우에는 슈퍼마리오 시리즈의 역사부터 콜 오브 듀티 시리즈의 역사까지 18개의 Word에서 PDF로 변환된 파일들을 추가시켰습니다.


오른쪽 탭의 순서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해당 파일들을 가지고 빠르고 쉽게 멋진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레이아웃부터 선택해볼까요? 기본 레이아웃에는 기본격자, 이미지에서, 행 슬라이딩, 회전의 4가지 레이아웃이 있는데, 이 중에서 저는 행 슬라이딩을 선택해 보았습니다. 행 슬라이딩을 선택하면 화면 크기에 따라 몇 개의 파일이 한 줄로 보이는데요. 파일 미리보기 밑에는 각 파일에 대한 설명을 넣을 수 있습니다. 각 번역물을 작업하면서 느꼈던 점이나 소개말을 간단히 입력해 보았습니다.


파일과 설명만 덩그러니 있는 건 조금 심심하니까, 오른쪽 편집 탭에서 이번에는 시작 및 머리말 추가 탭을 활성화시켜서 시작페이지도 만들고 머리말도 넣어보겠습니다. 머리말로는 레트로그의 블로그 헤드라인 이미지를 넣어보았구요. 시작페이지에는 이 포트폴리오에 대한 간단한 소개말을 써봤습니다.



그 아래로 색상 구성표 탭으로는 포트폴리오의 색감을 조정할 수 있으며, 파일 세부사항 탭에서는 파일에서 어떤 정보를 보이게 할 것인지를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취향과 용도에 맞게 적당히 조절해주고 나면, 어느덧 이제 남은 일은 게시 탭을 통해 파일을 저장하거나 이메일로 보내는 일 밖에 남지 않았네요.




포트폴리오에는 PDF 뿐만 아니라 다양한 멀티미디어도 첨부시킬 수 있고, 포트폴리오 자체에 폴더를 구성하여 나름의 위계를 만들어 둘 수도 있습니다. 제가 만약 이 포트폴리오를 번역일 맡는 데 사용한다고 한다면, 원문도 포함하는 게 좋겠죠. 그럴 경우에는 원문이라는 폴더를 새로 만들어서, 거기에 아까 웹페이지를 클리핑하는 방식으로 만든 PDF를 넣어두는 것도 가능하겠습니다.

쉽게 말하면, 포트폴리오에 붙이고자 하는 내용이라면 어떤 형식의 파일이든 연결 프로그램을 통해 열어주기 때문에 쉽게 모아둘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전에 설명드렸던 동영상 파일도 아래와 같이 포트폴리오의 내용 중 하나로 첨부할 수도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포트폴리오라고 하면 뭔가 복잡하거나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자신의 작업물만 갖추어져 있다면 Acrobat 9으로 포트폴리오를 무척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지 않나요? 여러분도 한 번 시도해보시길!

Acrobat Pro Trial 버전은 여기서 받을 수 있고, 포트폴리오 기능에 대한 몇 가지 쇼케이스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각각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다음편 글을 통해 설명드릴 제 게임번역글 포트폴리오를 미리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아보세요. (파일크기 28MB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