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시계에 흐르는 시간

유비소프트는 페르시아의 왕자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하지만 저작권을 소유한 조던 메크너는 두 번이나 연속으로 고생스러운 경험을 했던 탓에 더 이상 페르시아의 왕자를 이어가고 싶어하지 않았다. 

한편, 유비소프트의 몬트리얼 자회사에 속한 한 프로듀서, 야니스 말럿(Yannis Mallat)은 페르시아의 왕자 시리즈가 허공에 붕 뜬 상태로 방치되어 있으며 아무도 후속 작업을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몬트리얼 팀의 대다수는 지난 일년 간 스플린터 셀의 코딩에 투입되어 있었으며, 이 게임은 수 년간 플레이모빌이나 도널드 덕 게임 등 비교적 시시한 게임들만을 만들어왔던 몬트리얼 팀의 첫번째 대작이 될 터였다. 말럿은 이 작업에 참여하지 않고 있었다. 그는 이제 막 레이맨의 GBA 이식을 마친 그의 팀원들과 함께 만약 페르시아의 왕자를 개발하게 된다면 어떤 방향이 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검토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논의가 발전되자, 말럿은 약간의 지원을 받아 모션 캡처를 통한 테스트 애니매이션을 제작한다.


2001년 5월, 말럿은 메크너를 초대하여 그의 팀이 만든 동영상을 보여준다. 이 동영상은 작업용으로 매끈하게 다듬어진 트레일러 영상 같은 것들과는 거리가 먼 거칠고 조악한 것이었지만, 왕자가 벽을 타고 달리다가 점프하여 사다리를 잡는 등 혁신적인 동작들이 담겨 있었다.

메크너는 이 영상에서 페르시아의 왕자가 가진 게임성을 완전히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고 페르시아의 왕자 저작권 사용을 허가했고, 유비소프트의 경영진도 계획을 승인했다. 메크너는 처음에 단지 조언자의 역할을 맡기로 했지만 이후 팀원으로 고용되어 스토리와 각본 작업을 맡게 되었고, 결국 성우 감독까지 하게 된다. 2003년 여름, 메크너는 아예 식구들과 함께 몬트리얼로 거처를 옮기고 풀타임 디자이너로서 본격적으로 팀에 참여한다. 그해 11월, 페르시아의 왕자: 시간의 모래(Prince of Persia: The Sands of Time)가 PS2, Xbox, 게임큐브 그리고 PC용으로 발매되었다.


사악한 수상과 아름다운 공주만 남기고 스토리가 완전히 새롭게 구성되었다. 아버지와 함께 인도에서 승리를 거두고 돌아온 새로운 왕자는 시간의 단검과 모래시계를 전리품으로 얻게 된다. 배신을 꿈꾸는 수상이 왕자를 꼬드겨 단검으로 모래시계를 열게 하자, 시간의 모래가 흘러나와 아버지인 국왕을 비롯한 왕국의 모든 이들이 모래 괴물로 변하고 만다. 왕자는 그가 맞섰던 강력한 강력한 마하라자의 딸인 아름다운 파라 공주와 팀을 이루어 그가 저지른 실수를 만회하고 신이 되고자 하는 수상의 음모를 분쇄하는 모험을 떠난다.  

시간의 모래야 말로 모든 이가 바라던 진정한 3D 페르시아의 왕자였다. 빠르고 역동적이며 전투는 화려하고 퍼즐은 독창적이었다. 스릴있는 모험과 로맨스까지 더한 시간의 모래는 팬들을 열광시켰다. 보는 것만으로도 아름답고 플레이하면 재미까지 확실한 시간의 모래에서 페르시아의 왕자를 구성했던 고전적 요소들은 더 나은 것들로 업그레이드되었다. 일대 일 대전은 다수의 적을 상대하는 난투로 바뀌었고, 체력 물약은 사라진 대신 물이 있는 곳에서 왕자의 체력이 회복된다. 시간 제한에 쫓기던 왕자는 이번에는 시간을 자신의 편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 시간의 모래를 회수함으로써 시간의 단검으로 시간을 10초 이전으로 돌리거나 멈출 수도 있고, 빠르게 혹은 느리게 흐르게 할 수도 있게 되었다. 이 독특한 메커니즘으로 게임플레이가 전반적으로 큰 변화가 이루어졌으며, 레벨 디자인은 이러한 메커니즘을 완벽하게 지원하도록 구성되었다.

시간의 모래는 여러 매체에서 올해의 게임상을 수상하였으며 여덟 개의 부문에서 DICE 상을 받았다. 판매량도 높았지만 PS2 게임들 중 최고의 리뷰를 받은 게임에 대해 유비소프트가 기대했던 것 만큼의 폭발적인 기록을 만들지는 못했다. 그러나 속편을 개발하기에는 충분하고도 남는 판매량이었다.


(계속…  RSS 구독으로 다음 이야기를 편하게 받아보세요~   클릭!)

글: 러스 멕러린(Rus McLaughlin) / 번역: 페이비안 / 원문 게시일: 2008.5.30 / 출처: IGN Retro

* IGN.com으로부터 전문 번역 허가를 받은 글입니다.

* 게임역사 및 기타 게임관련 번역글 더보기 (클릭)

* view onmixup 꾹!하면 왕자의 다음 이야기를 더 빨리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