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과 실패
오카모토 역시 그가 더 이상 스파 시리즈에 기여할 것이 없다고 판단하여 팀에서 빠져 나와 메가맨 시리즈 개발에 합류하고, 그의 빈 자리는 후나미츠가 맡아 스파 팀을 총괄하게 된다. 그의 지휘 하에, 스트리트 파이터 알파 시리즈가 탄생한다. 자사의 다크스토커즈에서 시작된 밝은 분위기의 애니매이션 풍의 디자인을 이어받은 알파는 슈퍼 콤보와 카운터를 추가하는 반면, 철저히 2D의 영역을 고수하였다. 알파는 또한 시리즈의 스토리에 연속성을 부여하는 역할을 맡기도 했다.
알파는 스파 1과 2 사이에서 그 동안 설명되지 않았던 캐릭터들의 이야기를 끼워 넣었다. 스파 2에서 가일의 죽은 옛 친구이자 그가 복수를 위해 싸우게 했던 인물인 찰리 (일본에서는 네쉬)가 가일과 비슷한 스타일의 기술과 함께 게임에 등장한다. 프리콕 로즈는 바이슨과 독특한 관계이자 바이슨의 기술인 사이코 파워와 유사한 소울 파워를 사용한다. 핑크색 도복의 자아도취증 캐릭터인 단 히비키는 SNK의 격투 게임을 조롱하기 위해 들어간 캐릭터지만, 그의 독특한 도발전설과 자폭기술로 순식간에 인기 캐릭터로 등극한다. 스파 1에서 등장했던 버디, 젠, 이글 그리고 아돈 역시 10년의 공백을 깨고 알파에서 현역으로 다시 모습을 선보였다.
향후에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게임 간 크로스오버를 예견이라도 하듯, 후나미츠는 가이, 소돔, 로렌토 그리고 코디 트레버스 등 그가 예전에 만들었던 파이날 파이트의 캐릭터들까지 알파의 무대에 올렸다. 마키 역시 나중에 알파 3의 휴대용 버전에 등장한다.
1995년에 발매된 스트리트 파이터 알파: 워리어즈 드림은 또한 류와 켄이 팀을 이루어 동시에 바이슨과 대결하는 드라마틱 배틀이라는 개념 또한 선보였다. 1996년 발매된 알파 2에는 아쿠마가 등장하였고, 더 많은 종류의 팀 매치가 추가되었으며 체인 콤보는 커스텀 콤보로 대체되고 블로킹 매커니즘을 좀 더 가다듬었다. 알파 2 골드는 서바이벌 모드와 아쿠마 모드가 추가되었지만 북미에는 발매되지 않았다.
알파 시리즈의 처음 두 작품은 시리즈의 고정팬은 물론 새로운 팬들도 확보하며 큰 인기를 노렸다. 반면 캡콤은 스트리트 파이터를 여러 종류의 시리즈로 분화시키고자 하는 계획을 세우게 된다.
특히, 캠콤은 점점 더 주류화가 되어 가고 있던 3D 폴리곤 게임들의 흐름 속에서 자사의 3D 격투 게임을 발매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캡콤은 오리지널 스파 2 팀의 멤버였던 "아키만" 니시타니 아키라와 그가 세운 개발사인 아리카 (아키라의 이름을 거꾸로 쓴 Arika)와 공동으로 게임의 제작에 들어간다. 1996년, 캠콤과 아리카의 공동작품인 스트리트 파이터 EX가 발매되지만 게이머들의 반응은 싸늘했다.
니시타니는 오래된 스트리트 파이터의 엔진을 가지고 최대한의 효율을 이끌어 냈으며, 게임은 그 자체로 놓고 보면 큰 결함이 있는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3D로 표현된 캐릭터들은 다른 경쟁작들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떨어지는 퀄리티를 보여주었다. 체인 슈퍼 콤보라고 할 수 있는 슈퍼 캔슬 시스템은 게이머들에게 별로 어필하지 못했으며 가드 브레이커 공격은 수비적인 성향의 게이머들을 짜증나게 만들었다. 스토리 역시 공허한데다가 캐릭터 중에서는 그나마 세일러복의 여학생 사쿠라 정도가 게이머들의 주목을 받았을 뿐 나머지 신규 캐릭터들은 철저히 외면당했다. 두 번의 업데이트 (EX 플러스와 EX 플러스 알파)가 이루어졌지만 대세를 바꾸지는 못했다.
당시, 오리지널 스트리트 파이터 II를 개발했던 팀원들 중 캡콤에 남아 있던 사람은 오카모토 요시키와 후나미츠 노리타카 정도 뿐이었다. 스파 2가 처음 등장한지 10년 만에, 비로소 캡콤은 완전히 새로운 스트리트 파이터를 만들고자 결정했지만, 남은 이 두 사람마저도 이 작업에 참여하지 않았다.
대신 캡콤은 배틀 서킷이라는 사이드 스크롤 격투 게임의 프로듀서였던 사다모토 토모시에게 이 임무를 맡겼다. 그에게 주어진 과제는 단순했다. 스파 2와 같은 명작 격투 게임을 다시 만드는 것, 단 스파 2의 캐릭터 없이.
이러한 내용이 게이머들 사이에 퍼져나가자, 팬들의 분노에 찬 비난이 이어졌다. 이로 인해 적어도 류와 켄은 새로운 스트리트 파이터에서도 살아남는 방향으로 변경되었다.
(계속...)
글: 러스 맥러힌 / 번역: 페이비안 / 원문 게시일: 2009.2.16 / 원문 링크: IGN Retro
* IGN.com으로부터 전문 번역 허가를 받은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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