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웍스

오버웍스는 원래 시노비, 베어너클, 알렉스 키드 등의 게임들을 개발했던 스텝들이 모여 만들어진 팀이지만, 그들의 이어지는 작품들은 액션 지향의 게임들은 아니었다. 판타지 스타와 사쿠라 대전 등의 작품을 통해 풍부한 캐릭터와 다채로운 스토리텔링 쪽의 명성을 쌓아올렸던 것이다.

오리지널 판타지 스타를 비롯하여 세가의 옛 콘솔 게임들의 디자인에 참여했던 코다마 레이코가 수 년 만에 최초로 선보이는 세가의 오리지널 RPG 게임의 개발을 지휘하게 되었다. 스퀘어도 에닉스도 드림캐스트를 지원하지 않기로 한 상황에서 세가는 RPG 팬을 위한 대작 RPG를 직접 제작해야만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름의 바다 위에 떠있는 공중섬들으로 구성된 초현실적인 세계를 무대로 한 이터널 아카디아는 대항해 시대를 판타지 형식으로 풀어낸 게임이었다. 스토리 면에서는 전혀 새로울 것이 없었다. 밝고 명랑한 갱들이 마법의 크리스탈을 모아 사악한 제국을 물리친다는 전형적인 이야기인 것이다. 그러나 화려한 그래픽과 수준 높은 음악, 그리고 독특한 세계관은 그 자체로도 충분히 매력적이었다. 풀 3D 그래픽은 지난 세대 RPG들을 압도하기에 충분했으며, 생기있고 따뜻한 캐릭터들은 스퀘어로부터 시작된 어둡고 시무룩하기만한 캐릭터 설정들에 지친 팬들의 마음에 신선함을 안겨주었다.

이터널 아카디아는 크게 히트한 게임은 아니었지만 골수 팬들을 형성하는 작품이었으며 그란디아 II와 함께 RPG 팬들이 드림캐스트를 구매하게 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이너털 아카디아의 후속작은 후에 발매된 게임큐브용 이식작의 실패로 인해 등장하지 않았지만, 게임을 즐겼던 팬들은 아직도 일말의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다.

사쿠라 대전은 일본 외 지역에서 그다지 큰 호응을 받은 시리즈는 아니지만, 일본 내에서는 새턴이 그나마 어느 정도의 입지를 가질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였다. 어드밴처와 연애 시뮬, 그리고 전략 RPG가 독특하게 믹스된 사쿠라대전은 새턴용으로 두 개의 시리즈가 발매되었고, 이 두 작품은 버추어 파이터 2와 함께 새턴에서 가장 많이 팔린 게임들이었다. 따라서 세가에서는 사쿠라 대전의 드림캐스트용 속편 작업을 무척 중요한 우선순위로 생각했다.

시리즈의 후속작 개발에는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에 오버웍스에서는 2000년에 시리즈의 첫번째와 두번째 게임을 드림캐스트용으로 이식하여 내놓는데, 약간의 개선과 함께 앞으로 발매될 시리즈의 새로운 신작과 세이브 파일 연동 기능도 추가되었다. 사쿠라 대전의 후속작은 2001년 3월에 이르러서야 발매되었다.

사쿠라 대전 3에서는 전작들의 여성 캐릭터들을 모두 교체하고 새로운 멤버들을 선보였다. 1920년의 파리를 무대로 하였기 때문에 전작들에서 사랑받았던 다이쇼 시대의 매력은 잃어버렸지만, 시리즈를 지속시키는 데 필요한 신선함을 가져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전투 시스템 역시 답답했던 그리드 기반에서 3D로 완전히 새롭게 구성되었다.

드림캐스트는 일본에서 새턴만큼의 성공을 거두지 못했지만 사쿠라 대전 3만큼은 예전 작품들만큼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싸우는 수녀 에리카 폰테인을 비롯한 새로운 여성 캐릭터들은 이전 캐릭터들만큼이나 매력적이었으며 새로운 전투 시스템은 게임에 흥미를 더했다. 오버웍스는 드림캐스트가 그 수명을 다하기 전 사쿠라 대전 4를 내놓는데, 이 작품은 짧게 짧게 축약된 미션들을 통해 이전 세 작품의 캐릭터들이 모두 등장하는, 정식 속편이라기보다는 사쿠라 대전 시리즈에 대한 성대한 마무리라는 느낌이 강했다. 드림캐스트용으로 발매된 모든 시리즈를 다 플레이했던 게이머들은 그 세이브 파일들을 모두 연동시킬 수도 있었다.

드림캐스트 시대가 저문 이후에도 오버웍스는 또 하나의 사쿠라 대전과 함께 오랫동안 침묵했던 시노비의 후속작에 대한 작업을 이어갔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와우 엔터테인먼트와 통합되었고 이어서 다른 개발 스투디오와 마찬가지로 세가의 거대 개발 조직 속으로 합병되어 버리고 만다. 그러나 그 멤버들은 전장의 발큐리아 등의 작품을 통해 아직까지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음을 팬들에게 알리고 있다.

(계속…  RSS 구독으로 다음 이야기를 편하게 받아보세요~   클릭!)

글: 트래비스 파스 (Travis Fahs) / 번역: 페이비안 / 원문 게시일: 2009.9.7 / 출처: IGN Retro

* IGN.com으로부터 출처 표기를 조건으로 전문 번역 허가를 받은 글입니다.

* 세가 팬이시라면 또 다른 IGN 번역연재 '눈물없인 볼 수 없는 세가의 역사'도 읽어보세요. 좀 더 세가라는 회사 쪽에 포커스가 맞추어져 있습니다. (이번 글은 드림캐스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좀 더 집중하여 전개됩니다.)

* 게임역사 및 기타 게임관련 번역글 더보기 (클릭)

* 트위터 홍보는 당분간 계속됩니다. 게임 좋아하시는 분들께서 퐐로좀 해주세요. 굽신굽신~ 트위터 계정은 heejaeC입니다. Follow me on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