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흑의 시기

공식적으로는 다시 상당한 기간 동안 겨울잠에 빠진 젤다 시리즈였지만, 실제로는 링크에게 있어 매우 창피한 시절이 시작되고 있었다. 슈퍼패미콤 CD 주변기기의 개발이 백지화되면서, 여기에 참여했던 필립스와 닌텐도는 닌텐도의 캐릭터를 필립스의 새로운 게임기인 CD-i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화해조약을 맺었다. 닌텐도로서는 CD-i가 결코 그들의 적수가 될 정도로 성장할 수 없을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이러한 내용에 동의했겠지만, 닌텐도의 엄격한 품질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은 곳에서 만들어진 닌텐도 캐릭터의 게임들은 누구나 짐작하는 것 그 이상으로 한심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저 그런 마리오 게임에 이어, 필립스가 제작한 세 개의 젤다 게임이 CD-i로 등장하게 되었다. CD-i는 결코 그래픽에 있어서 훌륭한 게임이라고 할 수는 없었으며, 대체적으로 동영상에 의존하는 형태의 게임들이 위주였다. 실제로 슈퍼패미콤에 대적할 수 있는 성능은 아니었던 것이다.

필립스는 그들의 젤다 시리즈를 위해 두 개발사를 고용했는데, 그 중 하나는 매사추세츠에 근거를 둔 애니매이션 매직이라는 회사였다. 그들에게는 120만 달러로 동일한 엔진과 게임플레이를 이용한 두 개의 젤다 게임을 만들라는 미션이 주어졌는데, 아이러니하게도 그들이 기반을 삼은 것은 젤다 II의 사이드 스크롤 게임플레이였다. 또한 애니매이션 매직은 러시아 애니매이터들을 고용하여 각각의 게임에 총 10분 정도의 애니매이션 이벤트 신을 삽입하였다.

그들의 결과물은 수작업으로 그린 배경이 스크롤되는 그럭저럭 괜찮은 사이드 스크롤 게임이었다. CD-i의 한심한 하드웨어를 감안하면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었을 것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조작감은 최악이었다. CD-i의 리모트형 콘트롤러의 조악함을 감안하더라도 점프조차 쉬운 일이 아니었던 것이다. 개발사인 애니매이션 매직은 또한 젤다의 세계관이 가지고 있는 섬세한 부분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도 않았다. 결과적으로 그들이 만든 두 개의 게임, Faces of Evil과 Wand of Gamelon은 뭔가 열심히 만들긴 했지만 실수로 가득한, 팬이 만든 게임 같은 모습에 머무르고 말았다.


애니매이션 매직의 작업도 나름의 문제가 있었지만, 또 다른 개발사인 버리디스는 차라리 애니매이션 매직을 부러워할 정도였다. 그들에게 주어진 예산은 더 적었으며 개발과정 전반에 걸쳐 심각한 문제들이 들끓었기 때문이다. 버리디스는 제대로 된 개발 스투디오도 없었고, 그들의 사무실은 일반 가정집의 거실 정도의 사이즈에 불과해싸. 탑-다운 시점의 캐릭터들을 찍기 위해 그들은 천장에 거울을 달고 바닥에서 촬영해야 했다. 배경 화면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이 다녀온 휴가 사진들과 로스 엔젤레스의 이곳 저곳을 찍은 사진들을 사용해야 했다.

버리디스의 게임, 젤다의 모험은 그야말로 잘될 가능성이 처음부터 없는 작품이었다. 사진과 그림의 조악한 합성에 화면이 전환될 때마다의 심각한 로딩까지. 오히려 패미콤용 게임들이 기술적으로 훨씬 진보된 것처럼 보이게 했던 게임이었으니 말이다. CD-i로 등장했던 세 개의 젤다 게임은 이제 수집가들이나 소장하는 게임이 되었는데, 이 역시 호기심에 의한 것이지 재미를 위해서는 결코 아니었다. 만약 CD-i가 좀 더 인기가 있었던 플랫폼이었다면, 이 게임들은 젤다 시리즈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쳤을 것이지만, 여기에 있어서는 닌텐도의 판단이 옳았다. 이 게임들은 누구의 주목도 끌지 못한 채 조용히 사라졌던 것이다. 지금까지도, 닌텐도는 공식적으로 CD-i용 젤다 게임들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닌텐도 스스로는 젤다 시리즈를 너무 오랫동안 방치해두고 있었지만, 닌텐도에서 새틀라뷰라는 다운로드형 게임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젤다 시리즈를 활용하기로 한다. 첫번째 시도는 아이들 용으로 개발된 구독 방식의 어드밴처 게임으로 '신들의 트라이포스'의 그래픽을 거의 재활용하여 하이률에 현대의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식의 구성을 갖는 작품이었다. 비슷한 시기에 닌텐도에서는 젤다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을 슈퍼패미콤용으로 리메이크하고, 여기에 링크 대신 세틀라뷰에 등장했던 소년을 등장시켰다. 불필요한 주인공 교체를 제외하고는 매우 훌륭한 리메이크로 평가되고 있는 이 작품은, 그러나 모든 새틀라뷰 게임들이 그러하듯 널리 알려지지는 못했다.


(계속…  RSS 구독으로 다음 이야기를 편하게 받아보세요~   클릭!)

글: 트라비스 파스 (Travis Fahs) / 번역: 페이비안 / 원문 게시일: 2008년 12월 17일 / 원문출처: IGN Retro

* IGN.com으로부터 출처 표기를 조건으로 전문 번역 허가를 받은 글입니다.

* 게임역사 및 기타 게임관련 번역글 더보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