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제목: Mapping Uncharted 3: Drake's Deception
저자: Thierry Nguyen 원문 게시일: 2011년 10월 21일 원문 출처: 1UP.com 번역: 페이비안

게임같은 게임에서 영화같은 게임으로

헤니그, 레마찬드를 비롯한 디자인 팀이 실질적인 컨텐츠 제작을 위한 기술이 준비되기를 기다리는 동안, 헤니그는 캐릭터 캐스팅과 이벤트 신 작업에 착수했다. 2006년 8월, 너티 독은 언차티드를 위한 오디션을 시작하였는데, 최종적으로는 놀란 노스, 에밀리 로즈 (엘레나 역), 리차드 맥고나글 (설리) 등의 멤버가 확정되었다.

네이선 드레이크 역에 대한 헤니그의 목표는 다음과 같았다. "드레이크 역할을 누구에게 맡겨야 할지를 정하는 것이 무척 어려울 것이라는 건 이미 알고 있었어요. 왜냐하면 헤리슨 포드와 같은, 관객에게 사랑받는 액션 어드벤처 영화 배우가 가지고 있는, 손에 잡히지 않는 그 어떤 매력을 가진 사람이 필요했으니까요. 헤리슨 포드가 관객들에게 공감을 얻고, 오랫동안 사랑받는 이유는 그가 무적의 영웅이 아니라 현실적인 약점들을 가진 캐릭터를 연기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지요.

오디션에 참여한 대부분의 배우들에게는 단순한 터프 가이를 연기하거나 우스꽝스러운 광대 연기를 요구했어요. 그런데 이 단순한 오디션에서 약점과 의문의 뉘앙스가 담긴 연기를 보여주는 사람이 있었죠. 우리가 찾는 캐릭터는 게임의 주인공이자 영웅이지만 무언가에 놀라고, 무언가에 당황하고, 무언가에 상처받는 인물이었는데, 놀란은 이러한 점들을 이해하고 있었어요."


노스는 게임을 위한 성우 연기를 할 때 전통적으로 각 배우들이 격리된 공간에서 전체 대사를 한꺼번에 녹음하는 방식이었다는 것을 언급했다. 하지만 언차티드에서 그는 다른 배우들과 같은 공간에서 함께 연기를 해야 했다. 쉐르는 또 다른 차이점으로 캐릭터의 목소리와 움직임을 동일한 배우가 연기했다는 점을 언급했다.

웰즈의 설명에 따르면, "첫번째 게임에서 우리가 했던 방식은 두번째와 세번째 게임과는 매우 달랐습니다. 당시에는 모션 캡처라는 기술이 이제 막 적용되던 시점이었고, 누구도 배우의 움직임과 음성을 한꺼번에 담아내는 프로세스를 거쳐 본 적이 없었어요. 우리는 창고에 모션 캡처 스테이지를 만들어서 배우들의 움직임을 캡쳐했었는데, 당시에 녹음된 음성은 최종 게임에 들어갈 정도의 퀄리티를 낼 수 없었죠. 하지만 배우들의 연기 자체는 모두 만족스러웠고, 그래서 당시에 녹음된 음성을 나중에 최종 녹음을 위한 레퍼런스로 사용했습니다."

너티 독이 첫번째 게임의 이벤트 신과 모션 캡처를 작업하면서 배울 수 있었던 또 하나의 교훈은, 애니매이터가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배우와 상호작용을 하는 가까운 물체만 있어도 된다는 점이었다. 예를 들어 네이선 드레이크가 운전을 하는 신이라면, 큰 박스 안에 노스가 앉아서 손에 원형 플라스틱 파이프만 들고 있어도 애니매이터들이 작업하는 데에는 충분하다는 것이다. 웰즈와 쉐르는 이런 교훈을 얻기 전, 이벤트 신을 찍기 위해 비행기 모형과 랜드 로버까지 빌려서 실제 같은 세트를 만들었던 너티 독의 초기 시행착오를 떠올렸다.


웰즈의 이어지는 설명에 따르면, "언차티드 1에서 2로 넘어가면서 진화된 점은 모션 캡쳐 스투디오에 사운드 스테이지를 만들었다는 것이지요. 배우들이 연기하면서 했던 동작과 음성을 일대 일로 매치시킬 수 있게 된 겁니다. 3편에 이르러서는 소니가 너티 독을 위한 모션 캡처 스투디오를 (캘리포니아에 있는) 컬버시티(Culver City)에 마련해 주었습니다. 동작과 음성을 동시에 캡쳐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우리가 독점적으로 쓸 수 있는 시설이 생겼다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죠. 언차티드 1이나 2와 비교해서 두 배 가까운 캡쳐 작업이 가능했으니까요."

이렇게 너티 독은 새로운 개발 파이프라인을 확립하고, 새로운 기술에 적응하는 한편 모션 캡처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법을 배워 드디어 디자인과 기술 그리고 이벤트 신을 하나로 묶을 수 있었다. 2005년 기획된 프로젝트 빅은 2007년 가을, 언차티드: 엘도라도의 보물이라는 이름의 작품으로 탄생하게 된다.

(4편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