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마리오 이전에 점프하는 비틀이 있었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의 엄청난 성공 이후, 횡스크롤형 플랫폼 게임은 지금까지도 콘솔 게임에 있어 가장 주도적인 장르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슈퍼 마리오는 그 이전의 여느 게임과도 비교할 수 없는 성공을 거두었음은 물론, 앞으로도 이렇게까지 게임 하나가 시장 자체를 완전히 집어삼키는 광경은 쉽게 볼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횡스크롤형 플랫폼 게임이 슈퍼 마리오로부터, 또는 슈퍼 마리오 바로 전의 게임인 팩-랜드로부터 시작된 흐름은 아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초의 횡스크롤 플랫폼 게임은 플랫폼이라는 장르 자체가 세상에 소개된지 몇 개월 만에 곧바로 등장했다. 점프 버그라는 이름의 아케이드 게임은 알파 덴시와 코어랜드라는 회사의 협업을 통해 1981년 12월에 미국 아케이드에 선보였다. (일본 발매일은 파악되지 않았으나 미국 발매 이후인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는 아직 돈키콩의 아류작들이 범람하기 전이었고, 점프 버그 역시 그 방향성을 보건데 돈키콩으로부터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게임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대신, 점프 버그는 코나미의 스크램블이라는 게임에서 영감을 얻었다. 스크램블은 독특한 그래픽과 레이아웃을 갖춘 여러 개의 레벨을 가진 횡스크롤 슈팅이다. 점프 버그는 스크램블의 횡스크롤 슈팅이라는 포맷을 기반으로 삼아 고유의 아이디어를 통한 혁신을 이룬 게임이다. 게이머는 미래형 우주선 대신 방방 뛰는 폭스바겐 비틀을 조작하여 초반의 지붕이나 구름 사이를 건너뛰는 가장 기본적인 플랫폼을 즐기게 된다. 4번째 레벨쯤 되면 상하좌우 모든 방향으로 스크롤이 이루어지면서 우리가 잘 알고 좋아하는 본격적인 플랫폼 장르 형식의 게임이 펼쳐진다.

점프 버그의 개발자들은 아마도 자신들의 게임과 돈키콩 또는 슈퍼 마리오를 같은 장르라고 생각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 플랫폼 게임들은 고유의 방향성을 가지고 진화하였으며, 나중에 스크롤 기능이 도입되었을 때에는 81년도에 발매되었던 점프 버그에서 비롯된 것이라기보다는 젯 셋 윌리나 핏폴과 같은 멀티-스크린 게임들의 확장이라는 측면이 더 적절한 분석일 것이다.

슈팅과 플랫폼의 만남

점프 버그로부터 수 년이 지나, 횡스크롤형 플랫폼 게임이 드디어 대중적인 인기를 얻기 시작했던 시기에 혼두라나 메탈 슬러그 등의 게임으로 인해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런 앤 건"이라 불리우는 서브장르를 개척한 게임이 등장했다. 호버 어택은 그다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게임은 아니다. 사실 호버 어택은 1984년 8월, 일본의 프로그래밍 잡지인 I/O에 소스 코드 형태로 처음 세상에 등장했으며 코드가 작동하는 PC는 당시 주류였던 NEC PC-8801과 경쟁하다 밀려난 불운의 8-비트 컴퓨터인 샤프의 X1이었다.

상업용이라기 보다는 홈브류 쪽에 가까웠다는 점이나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했던 구동 플랫폼용 게임이었다는 점에도 불구하고, 호버 어택은 투리칸(Turrican)의 초기 형태에 견줄 수 있는 고유의 디자인, 모든 방향으로 스크롤되는 그래픽, 직선으로는 물론 사선으로까지 사격이 가능한 캐릭터, 당시로서는 흔치 않은 경사면 배경 등 대단히 인상적인 게임이다. 호버 어택은 기술적으로도 하드웨어의 한계를 극한까지 활용하였으며 화면에는 적들과 총알들로 인한 화려한 액션이 펼쳐졌다. 덕분에 난이도 역시 상당히 어려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호버 어택 (Hover Attack)

이러한 독특함에 주목했던 COMPAC이라는 제작사가 호버 어택을 다른 일본 컴퓨터 포맷으로 이식했으나 여전히 대중적인 인기를 얻는 데에는 실패한다. 다음 해에 "런 앤 건" 서브장르를 널리 확립시킨 작품인 덱스더(Thexder)가 등장했을 때, 덱스더의 프로그래머는 덱스더의 제작에 큰 영향을 준 게임으로 호버 어택이 아닌 메이저 하복(Major Havoc)을 언급했다.

그러나 호버 어택을 잊지 않은 프로그래머도 있었다. 90년대 후반 마츠모토 요시유키(팬들에게는 "야이맨"으로 알려져 있다)가 호버 어택을 닌텐도 64로 리메이크하게 된다. 제작의 과정에서 그는 게임의 디자인에 수정을 거듭하여 궁극적으로는 하나의 오리지널 타이틀을 만들게 되는데, 그 이름이 바로 아는 사람들은 다 아는 숨겨진 명작 "반가이-오"이다. 반가이-오는 완전히 새로운 게임이 되긴 했으나 그 기반에는 컴퓨터 게임 역사에 숨겨진 개척자에 대한 애정어린 헌정이라는 정신이 남겨져 있다.


출처: IGN Ret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