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마수트라의 게임 플랫폼 역사 시리즈 중 APPLE II의 역사에 대한 번역 연재 마지막 이야기입니다. 자유롭게 퍼가시되, 원문 출처, 원문 저자, 번역 출처를 명시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게임 플랫폼의 역사: APPLE II (마지막)

글/ 메트 바톤 (Matt Barton) & 빌 로기디스 (Bill Loguidice)
2008년 1월 31일 - Gamasutra

애플 컴퓨터를 지금 구입하고자 하는 사람은 일단 메모리 문제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최소 48KB의 RAM이면 많은 종류의 소프트를 돌릴 수 있으나, 64KB가 확보되면 더욱 유리하다. 후반기 게임들을 고려한다면 128KB가 최적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소프트웨어가 디스크 II와 호환 디스크 드라이브를 모두 지원한다.

몇몇 소프트들은 3.5인치 디스크로 구할 수도 있지만, 5.25인치가 애플 컴퓨터에 돌아가는 소프트웨어의 표준 포맷이라고 할 수 있다. 자동으로 부팅되지 않는 소프트웨어가 많기 때문에, 최신 버전의 DOS 3.x와 ProDOS도 갖추어야 한다. 글렌 브레든에 의해 1980년대 후반에 만들어진 DOS.MASTER라는 프로그램은 ProDOS와 호환되지 않는 DOS 3.3 전용 프로그램들을 다양한 포맷 하에 구동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므로 대단히 유용하다.

당시 많은 사용자들은 녹색의 단색 모니터를 소유하고 있었다. 애플의 컬러 팔레트가 매우 제한적이라는 점과,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가 적절한 해상도와 컬러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 이러한 컬러 자체가 번들거린다는 점을 고려할 때 단색 모니터가 그렇게 나쁜 선택은 아니다. 많은 게임들이 APPLE II의 보라, 초록, 검정, 그리고 백색의 네 가지 기본 컬러를 사용하고 있으며, 후기에 등장한 게임들은 청색과 오렌지색도 지원한다.

매우 적은 비율의 게임 만이 후기 모델에서 지원되는 향상된 해상도와 16컬러에 대응한다. 비록 대부분의 소프트웨어가 제한된 컬러만을 지원하고 있지만, APPLE II 시리즈에는 표준 콤포지트 비디오 아웃풋이 달려 있어 일반적인 TV에 바로 연결할 수도 있다.

사운드는 본체에 내장된 작은 스피커에서 재생되며, 대부분의 모델에서 음량을 물리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비록 지금 기준으로는 한참 떨어지는 1채널의 사운드이긴 하지만 프로그래밍에 따라 음악은 물론 음성까지 생성할 수 있다. 물론 이후의 컴퓨터과 비교해서는 조악한 수준이라는 점은 감안해야 할 것이다.

APPLE II 시리즈의 표준 확장 슬롯에 대해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기능에 대한 업그레이드 카드가 개발되었으며, 이 중에는 사운드 보드들도 있었다. 가장 인기를 끌었던 사운드 보드는 Sweet Micro Systems에서 개발한 6채널을 지원하는 Mockingboard 시리즈이며 지금도 수집가들 사이에서 여전히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애플의 오리지널 IIc와 녹색의 단색 애플 모니터

박스까지 갖추어진 소프트웨어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가격에 관해서는 천차만별인데, 아케이드 스타일 게임들은 10불 이하지만 구하기 힘든 오래된 롤플레잉 게임들은 몇백불까지 하는 경우도 있다.

아날로그형 2버튼 조이스틱 역시 구하기 가장 쉽고, 패들을 구입하는 것도 그다지 어렵지는 않다. 특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게임들은 한 명의 플레이어에 대해 하나의 콘트롤러만 지원하기 때문에 2인용 게임을 할 경우 나머지 한 명은 키보드를 사용하여야 한다. 많은 게임들이 키보드 외의 콘트롤러를 반드시 요구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콘트롤러를 반드시 구입할 필요는 없다.

애뮬레이션 역시 현재의 다양한 플랫폼에 대해 거의 완벽하게 지원된다. 가장 뛰어난 애뮬레이션 소프트웨어에는 AppleWin과 Virtual II를 들 수 있다. Virtual Apple과 같은 웹 브라우저 기반의 애뮬레이터에는 APPLE II와 IIgs용 다양한 게임들이 준비되어 있기도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 개의 디스크 II 드라이브와 게임 패들을 갖춘 전형적인 APPLE IIe 시스템.
작은 TV나 모니터가 시스템 또는 디스크 드라이브 위에 얹어질 수 있다.

미국에서도 애호가들의 활동이 가장 활발한 것은 8비트 아타리나 코모도어쪽이지만, APPLE II 커뮤니티 역시 고전 컴퓨터 시스템 커뮤니티 중에서는 가장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매우 다양한 정보가 온라인을 통해 공유되고 있으며, 애호가들 사이에서 주기적으로 디스크 대신 플래시 메모리를 쓸 수 있게 해주는 아답터 등의 새로운 하드웨어 부가 장비가 개발되기도 한다. 시스템이 가진 역사적인 의의를 생각하면 컴퓨터와 게임 산업의 뿌리에 대한 탐구를 시작하기 가장 적절한 고전 컴퓨터가 바로 APPLE II이기도 하다.

일반 시스템 스펙:

발매년도: 1977
해상도: 140 x 192
컬러: 6색
사운드: 1채널, 모노
미디어 포맷: 카세트, 5.25인치 플로피 디스크, 3.5인치 플로피 디스크
메인 메모리: 48KB

(끝)

출처: Gamasutra

APPLE II의 역사 번역 연재가 마무리되었습니다. 그동안 읽어주셨던 분들께 감사드리고, 번역이 매끄럽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너그럽게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APPLE II와 어린 시절을 보내셨던 분들께는 추억을 반추하는 기회가, 그리고 지금 잘나가는 애플의 과거가 궁금했던 분들께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접하는 시간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여기 나온 이야기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도서들을 읽어보시기를 권합니다. 저도 지금 스티브 워즈니악의 책을 읽고 있는데, 원서 제목은 iCon의 패러디인지, iWoz로군요. 표지에 APPLE II에서 지원되는 6색이 쓰인 게 재밌네요. 이제 막 시작한터라 리뷰는 다음 기회에 ^^

ICON 스티브 잡스 (개점 26주년 기념 행사도서) 상세보기
제프리 영 지음 | 민음사 펴냄
디지털 시대의 독보적인 문화 아이콘 '스티브 잡스'의 성공스토리! 세계 최고의 개인용 컴퓨터를 개발하고 25살에 백만장자의 반열에 오른 사나이. 그는 서른 살의 나이에 자신이 만든 회사인 애플에서 밀려났었지만 '토이스토리', '아이맥', '아이포트'로 화려하게 재기해서 성공신화를 이어가고 있다. 카리스마와 재능을 겸비한 천재 경영자, 자기중심적이며 고집불통이라는 양 극단의 평가를 받고 있는 그를 추적해보자. 『

스티브 워즈니악 상세보기
스티브 워즈니악 지음 | 청림출판 펴냄
괴짜 천재 스티브 워즈니악의 상상력 넘치는 인생 이야기! 『스티브 워즈니악』은 스티브 잡스와 함께 애플 컴퓨터를 공동으로 창립한 괴짜 엔지니어 스티브 워즈니악의 기발하고 상상력 넘치는 인생 이야기가 담겨 있다. 애플을 세워 백만장자가 되고, 그 후 애플을 그만두며 새로운 도전을 모색했던 나날들에 관해 스티브 워즈니악이 솔직한 심정을 털어놓는다. 본문은 매년 과학 경진 대회에서 놀라운 성적을 보인 일렉트로